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최고관리자 0 681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약4:1-10)
야고보는 분명하지 않고 관용주의의 흐릿한 사고방식에 젖어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참된 그리스도인들의 삶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너그러우신 분이시기 때문에 자신이 나태해도 그냥 넘어가 주시는 분이시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야고보서는 신약의 다른 책들에 기록된 복음서를 토대로 삼아 그리스도인들의 실천적인 삶을 안내해주는 지침서로 쓰여졌습니다. 시련을 당할 때, 어려운 일을 당할 때 하나님을 원망하는 일, 잘 난체 하는 일, 악독한 혀, 믿음과 행위, 교회 내에서의 다툼, 세속적인 것, 돈의 사랑 등을 통해서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이 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야고보는 자신을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의 종”이라고 소개 하였습니다.
주님과의 혈통적인 가족 관계라는 후광을 업고 자신의 위치를 드러내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야고보는 “흩어져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수신인들은 팔레스틴 밖에 사는 개종한 유대인들 이었습니다. ‘문안하노라’라는 말씀 속에는 ‘기쁨’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야고보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면서 기뻐하게 되기를 원하였습니다.
야고보서는 세 단락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①1장/ 성도들이 날마다 겪어야 하는 삶, ②2장~5:11 / 다방면에 대한 인생 질문에 대한 사례들 ③ 5장12절~끝 / 그리스도의 재림까지의 삶에 대한 가이드-
 
17세기 영국교회에 「토마스 맨톤」은 ‘많은 신자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방종과 태만의 구실로 삼았다’고 한탄하였습니다.
야고보는 앞장 약3:18-~“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는 화평이 뒤 따라 온다’는 말씀입니다. 성도들은 은혜로 구원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싸움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① 싸움의 원인 /
약4:1-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싸움은 어디에서 시작되는가?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고 하였습니다. 분명히 한쪽이 잘 못이 있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잘 못은 넘어가고 상대방에게서 잘못을 찾아내는 겁니다.
그래서 야고보는 핵심인 정욕을 다룹니다.
정욕은 세상적 즐거움을 위해서 육신의 욕망을 채우는 것입니다.
원문은 ‘헤도네’의 복수인데 여기서 헤도니즘 즉 ‘쾌락주의’가 나왔습니다.
그 결과는 하나님보다 세상 쾌락을 더 좋아하게 됩니다. 이 정욕들이 영혼을 갈아먹는 잡초가 됩니다.
② 싸움의 본질/ 나도 갖고 십다-
2-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 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욕심이 문제입니다. 약1:14~“오직 각 사람이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15~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고 하였습니다. 막4:19~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하지 못하게 되는 자요‘.
가인은 동생 아벨을 죽였습니다.
요한은 요한1서3:15-’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이세벨- 나봇의 포도밭 / 나봇과 그의 아들들이 죽게 하였습니다.
나도 갖고 십다- 다윗은 ’밧세바‘를 갖고 십었습니다. 간음-속임수- 살인.
그 결과 낳은 애기는 죽고, 오빠 암논이 다말을 간음 사건, 압살롬이 암논을 죽이는 사건, 압살롬의 반역, 압살롬이 아버지의 후궁들과 동침하는 사건,
아도니야의 반역.
 
③ 싸움의 해답/ 우리가 구하는 것이 무엇인가?
3- 구하여도 얻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 못 구하기 때문이라
마7:7-“구하라 그러면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우리가 구하는 것이 구하는 것이 정욕으로 구하는 것은 아닌가? 질문하고 있습니다. 기도는 왜 하는가? 어떤 기도인가?
야고보는 최종적인 결론을 7절에서 “하나님께 복종하라”고 결론 맺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
① 목적과 목표가 무엇인가?
② 우리들의 정욕을 위한 것이라면 잘못된 기도
③ 잘못된 기도-응답받지 못한다.
기도하는 가정은 산다.
 
2. 세상과의 친구는 하나님과의 원수
4- 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①이기적이고 이 세상을 사랑하는 것이 영적간음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영적의미의 예수님의 신부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교회가 세상을 사랑하는 것은 영적간음으로 보았습니다.
야고보는 세속의 사상과 방식이 교회에 침투되어 교회의 능력이 약화되어가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②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하나님과 소통이 단절될 때, 교회에서 기도가 없을 때 시기와 다툼은 막을 길이 없다고 경고하였습니다.
’세상‘이란 무엇일까요? 세상은 살아계신 하나님과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에 저항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한일에 대해서 책임을 지게 됩니다.
세상의 벗이 될래? 하나님과 벗이 될래?
 
5-너희는 하나님이 우리 속에 거하신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사모한다 하신 말씀을 헛된 줄로 생각하느냐
6-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3. 치유의 길 / 승리의 길 9가지
1) 하나님께 헌신
7-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①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마귀는 교만과 세속성의 대표입니다.
② 8-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2) 경건으로 헌신
③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 영적부정과 도덕적 불결을 완전하게, 씻음은 죽고 새로운 삶을 의미합니다.
④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
3) 통회하며 헌신
⑤ 9-슬퍼하며(텔라이포레사테/ 불행해지다, 비참해지다의 뜻을 가진 ’탈라이포레이‘에서 유래된 말로 ’쾌락을 추구했던 자신의 죄악의 비참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뜻대로 하게 되는 근심‘을 의미합니다.
⑥ 애통하며(펜데사테)
⑦ 울지어다(클라우사테)- 모두 억누룰 수 없는 격양된 상태를 의미.
⑧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⑨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
애통, 근심? 감히 하늘을 처다보지도 못하고 죄인을 용서해주기를 바라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10-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어거스틴 “나무는 위로 자라기 위해 땅속으로 깊이 뿌리를 내립니다. 자기의 영혼을 겸비속에 깊이 파묻지 않는 자는 자신을 높여 멸망에 이릅니다”.
11절에서 '형제들아~'라는 말씀으로 격려해주십니다.(2020.12.0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