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하고 담대하라

최고관리자 0 1,204

강하고 담대하라

오늘은 98주년 3.1절 기념 주일입니다!

34:10~‘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다라고 함으로써 모세는 선지자중의 최고였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바로와 신하들에게 큰 능력과 기적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게 하셨습니다. 모세가 죽은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압 평지에서 30일을 애곡하였습니다.

지도자를 잃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낙심한 채 요단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그 때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찾아 오셨습니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수종자, 섬기는자(minister) 였습니다. 하나님은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라’.

1. 땅을 차지하게 해야 합니다.

6~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입니다.

갈대아 우르는 메소포타미아의 한도시로 바그다드의 남동쪽의 비옥한 땅으로 고대 정치, 경제, 문화중심지요 동시에 이방 종교의 중심지였습니다. 여호수아가 임종을 맞이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당부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24:2~‘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옛적에 너희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버지, 나홀의 아버지 데라가 강 저쪽에 거주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3절 내가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을 강 저쪽에서 이끌어 내어 가나안 온 땅에 두루 다니게 하고’....아브람의 아버지 데라는 갈대아 우르에서 살았습니다.

11:31~‘아브람의 아버지 데라는 아브람과 사래, 그리고 손자 롯과 가나안땅으로 가기를 원했습니다. 데라 일행은 갈대아 우르를 떠나 가나안으로 가던 중 중간지점인 하란에 머물러 살게 되었습니다. 하란은 당시 중요한 상업도시였습니다. 하란도 달신을 섬기는 도시였습니다. 그러다가 데라는 꿈에 그리던 가나안도 가보지 못하고 하란에서 205세로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데라가 세상을 떠난 뒤 하나님은 하란에 있던 아브람에게 찾아 오셨습니다.

12:1~‘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줄 땅으로 가라 2~’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찬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4절에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세 였더라‘.5~’아브람이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11:8~’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이삭에게 약속한 땅이었습니다. 이삭은 40세에 리브가를 아내로 맞이 하였습니다. 그런데 자녀가 없었습니다. 25:21~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이삭은 사모하는 사람이요 동시에 아내를 위해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삭이 흉년이 들자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이 이삭에게 찾아 오셔서 말씀하기를, 26:2~‘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3~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4~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이후에 하나님께서 이삭과 함께하는 모습들이 성경에 수차례 기록하였습니다. 26:12~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13~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고‘.원수가 친구가 바뀝니다 . 우물 때문에 다투었던 블레셋 왕 아비멜렉이 이삭과 화해하기 위해서 찾아옵니다.

26:28~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으므로 ...우리와 너 사이에 맹세하여 계약을 맺으리라.

야곱에게 약속한 땅이었습니다.

형 에서를 속이고 하란으로 가던중 루스에서 돌베개를 하고 잠을 자다가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사닥다리가 하늘에 닿았는데 천사들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사다위의 하나님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창28:13~‘...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네가 누워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돌베개를 기둥 삼으며 기름을 붓습니다.‘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것이요...’.

2. 율법을 행하고 증거해야 합니다.

여호수아는 군인이었습니다. 아말렉과의 전투에서도 전투하는 장군이었습니다. 가나안 정탐을 할 때도 용감한 군인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여호수아에게

주언진 명령입니다. 주어진 율법이었습니다. 모세에게 하나님이 주신 것 처럼 여호수아에게 주신 율법입니다.

7~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모든 율법서를 맡기십니다. 율법을 깨닫고 적용시켜 나가라는 말씀입니다. 말씀을 지키는 사람은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입에서, 주야로 묵상/ 8~이 율법 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율법을 입에서 떼지 말아야 합니다.   

묵상하여(/하가는 단순히 소리 내어 크게 읽는다가 아니라 입으로 읽고 또 입술로 증거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저희 노회 목사님께서 수년전에 아프리카를 3~4차례 방문하셨습니다. 방문했을 때 명함을 나눠주었답니다. 그런데 목사님이 부흥회를 간 사이에 교회에 아프리카 사람 한사람이 방문하였답니다. 이유를 물으니까 손에 목사님의 명함을 가지고 만나야 한다고 교회직원에게 말하였습니다. 나중에 목사님이 돌아와서 자초지종을 들으니 자신의 딸을 한국에 유학시켜 달라고 간청하러 왔다는 사연 이었습니다. 그것도 혼자 오면 외로우니까 친구랑 함께 대학교까지 가르쳐 달라고 하였답니다. 그래서 목사님은 그 믿음과 정성을 보고 그 사람의 딸과 친구를 한국으로 와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해 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3.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가나안은 물질문화가 발달되어 있었습니다. 건물의 바닥은 포장되어 있거나 혹 은 회반죽 발라져 있었습니다. 배수시설도... 노동자들 은 구리, , 금을 사용하는 기술이 발전... 자기류는 세상에서 가장 잘 발전되어 있었습니다. 이 가나안은 바알을 섬겼는데 바알을 비와 풍요를 주는 수확의 신으로 인정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9~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6~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7~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8~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강하게 하라(/하자크) ‘손에 힘이 있는 상태로 굳건히 하라는 말입니다.

담대히 하라(/아마츠)’무릎에 힘이있는 상태직역하면 용기를 가지라는 말씀입니다.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 대하여 민27:18~‘눈의 아들 여호수아

는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니...’. 34:9~‘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영이 충만하니...‘.                  

강철왕 카네기가 은퇴하기 전에 후계자를 발표하던 때였습니다. 막대한 부와 명예를 가질 수 있는 그 자리에 과연 어떤 사람이 앉게 될 것인가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었습니다. 카네기는 후계자로 의외의 인물인 쉬브를 임명했는데 그는 중학교도 나오지 못한데다가 회사에 청소부로 입사한 사람이라 모두가 놀랐습니다. 그가 카네기의 후계자가 될 것이라고는 어떤 사람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쉬브 자신도 매우 놀랐습니다. 카네기는 쉬브를 후계자로 지명한 이유로 성실성과 책임감을 들었습니다. "'쉬브'는 내가 유일하게 이름을 알고 있는 청소부였네, 정원을 청소하라고 하면 항상 그 주변까지 즐겁게 자발적으로 청소를 하곤 했지. 내 비서 일을 할 때는 나의 일거수일투족을 공부하며 기록하더군. 업무 시간이 끝나도 내가 퇴근을 하기 전에는 항상 자리를 지켰네. 이런 사람에게 회사를 물려주지 않으면 어떤 사람에게 물려주겠나? 좋은 대학을 나오고 유능한 사람은 매년 수만 명씩 나타나지만 이런 성실성과 책임감을 가진 사람은 좀처럼 나타나지 않는 법이지." 가진 능력이 조금 부족하다고 해서 처한 상황이 어렵다 해서 조급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두려워하지도 마시기 바랍니다. 여호수아를 통해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 여호수아의 임무, 신실하게 충성, 신정국가의 표본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이 일을 이루어가는 거룩한 이시대의 여호수아가 되시기를 .....

  강하고 담대하라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