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의 기도

최고관리자 0 1,037

 

느헤미야의 기도

구약성경에는 수많은 지도자들이 등장~ 느헤미야의 형제지간인

하나니라는 사람을 통해서 고국 유다와 예루살렘의 소식을 전해듣게 되었습니다. 남아 있는 사람들은 큰 환난을 당하고 능욕을 받으며, 예루살렘 성전은 허물어지고, 성문들은 불타버렸다는 소식을 전해 듣게 됩니다. 이와 같은 소식을 듣게 되자 하나님 앞에 슬피 울며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느헤미야는 수산궁에 있었습니다. 유다사람으로서 신임을 얻었습니다. 믿음의 사람이요, 동시에 하나님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비록 이방의 왕궁에 있었지만 마음과 생각은 늘 고국에 있었습니다. 우리는 느헤미야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쓰임받는 사람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 하나님 중심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유다와 예루살렘 백성들이 하나님께 나아갔던 예루살렘 성전을 생각 하였습니다. 동시에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느헤미야가 어떤 지파인지는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라는 말이 들어있음으로 보아 정통신앙의 가정임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나중심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이었습니다. 사람은 위기를 당하면 그사람을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앞에 나가 무너져 내리는 예루살렘을 하나님 앞에 내려 놓습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 앞에 기도합니다.

5~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크고 두려우신 하나님이여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언약을 지키시며 긍휼을 베푸시는 주여 간구하나이다.

느헤미야는 하나님께서 예루살렘과 유다를 회복시켜 주시기를 기도하였습니다.

느헤미야는 포로된 바벨론에서 태어난 사람입니다.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로 고백하였습니다. - 여호와라는 말은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시는 분을 의미합니다.

21:25~‘그 때에 이스라엘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 소견에 옳은대로 행하였더라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하나님중심의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느헤미야? 여호와의 위로, 여호와께서 불쌍히 여기신다.

유대백성과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이 최우선으로 보았습니다.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

28:12~ 야곱이 돌베개를 삼고 잠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사닥다리 꼭대기 하나님의 사자들이 오르락내리락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네가 누워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돌베개를 세우고 기름을 붓습니다. 십일조를 서원합니다. 벧엘

 

 

2. 민족중심의 신앙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이방인으로 아닥사스다왕(B.C464~424)의 술 맡은 자가 되었습니다. 왕이 술을 들기 전에 먼저 독이 있나 없나를 미리 확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지금으로 말한다면 비서실장과 같은 왕의 최 측근의 사람입니다. 느헤미야 개인적으로는 외국에서 잘 먹고 잘 살 수 있었습니다. 32: 모세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고자 시내산에 올라갔을 때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고 잔치를 벌이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십니다.

모세야 이 백성을 보니 목이 뻣뻣한 백성이로다. 내가 그들을 진멸하고 너를 큰 나라가 되게하리라. 32:12~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32~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겐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버려 주옵소서.

6~/ 느헤미야는 이스라엘 민족을 위하여 기도하며~ 우리 이스라엘 자손이 주께 범죄한 죄들을 자복하오니 주는 귀를 기울이시며 눈을 여시사 종의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나와 내 아버지의 집이 범죄하여.

*느헤미야는 이스라엘 모든 사람들의 죄, 이스라엘 민족이라는 공동체의 죄를 자신의 죄로 여기고 하나님 앞에 회개를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변명하거나 무관심과할 수 있습니다. 마치 선악과를 따 먹게 되었을 때 아담은 화와에게, 하와는 뱀에게 하듯 남에게 죄의 책임을 떠넘기기 쉽습니다. 에스겔22:23~31에 이스라엘 선지자들, 제사장, 고관들, 백성들의 죄에 대하여 말씀 하셨습니다.

25~선지자들의 반역함이 우는 사자가 음식물을 움킴 같았도다. 그들이 사람의 영혼을 삼켰으며 재산과 보물을 탈취하며 과부를 그 가운데에 많게 하였으며,

26~ 그 제사장들은 내 율법을 범하였으며 나의 성물을 더럽혔으며 거룩함과 속된 것을 구별하지 아니 하였으며 부정함과 정한 것을 사람이 구별하지 아니 하였으며 그의 눈을 가리어 나의 안식일을 보지 아니하였으므로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더럽힘을 받았느니라. 안식일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는 말씀입니다.

27~ 그 가운데에 그 고관들은 음식물을 삼키는 이리 같아서 불의한 이익을 얻으려고 피를 흘려 영혼을 멸하거늘

29~ 이 땅 백성은 포악하고 강탈을 일삼고 가난하고 궁핍한자를 압제하고 나그네를 부당하게 학대 하였으며

선지자, 제사장, 고관들 백성들에 이르기까지 도저히 눈뜨고는 봐 줄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진노의 불을 내릴 수밖에 없는 상태였습니다.

이러할 때 하나님은 사람을 찾으셨습니다.

30~이 땅을 위하여 성을 쌓으며 성 무너진 데를 막아서서 나로 하여금 멸하지 못하게 할 사람을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찾다가 차지 못하였으므로

31~내가 내 분노를 그들 위에 쏟으며 내 진노의 불로 멸하여 그들 행위대로 그들 머리에 보응 하였느니라

*하나님은 하나님의 진노의 손이 임할 때 진노의 손을 막을 기도하는 사람을 찾으셨다는 말씀입니다.

 

3. 약속을 붙잡는 기도입니다.

7~주의종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였나이다.

기도? 히브리어테필라사람이 고문을 받게되면 모든체력이 소모되고 눈물과 땀을 흘리며 생명을 바쳐서 부르짓는 기도를 의미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이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을 멸하시려고 할 때 하나님 앞에 업드려 기도하였습니다.

모세가 드린 기도는 어떤 기도? 32:13~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그들을 위하여 주를 가리켜 맹세하기를 내가 너희의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리라~.

미국에 허드슨이라는 젊은 심리 상담가가 있습니다. 재활병원에서 절망에 처한 사람들에게 소망을 불어넣어 주는 사람입니다. 원래는 수상스키 선수가 꿈이었습니다. 수상스키를 연습하다가 프로펠러에 다리가 감겨서 두 다리를 모두 잃었습니다. 절망속에서 기도하다가 심리학을 공부하고 자기처럼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위해서 상담해주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어느날 잠을 자는데 꿈에 하나님께서 많은 산을 보여주시면서 한번 올라가보지 않을래? 그러자 그리하겠다고 대답을 합니다. 두다리가 없는 사람이 알래스카를 중심으로 미국의 50개주에 있는 모든산의 정상을 정복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와이의 제일 높은산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기자들이 몰려와 질문합니다. 어떻게 두다리가 없는 당신이 이렇게 많은 산에 오를수 있었습니까?‘하나님의 능력으로 했습니다.

나와같이 다리가 없어 절망에 빠진 사람들에게 소망을주고 꿈을 주기위해서 했습니다. 나에게 하나님이 하게 하셨습니다.

1:8~‘옛적에 주께서 주의 종 모세에게 명령하여 이르시되 만일 너희가 범죄하면 내가 너희를 여러 나라 가운데에 흩을 것이요

1:9~‘만일 내게로 돌아와 내 계명을 지켜 행하면 너희 쫓긴자가 하늘 끝에 있을지라도 내가 거기서부터 그들을 모아 내 이름을 두려고 택한 곳에 돌아오게 하리라 하신 말씀을 이제 청하건대 기억 하옵소서’.

10~‘이들은 주께서 일찍이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구속하신 주의 백성이니이다’.

이 백성들은 주님의 백성들입니다. 주의 종들입니다. 주의 것입니다.

 

바울은 롬7:22~‘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 그 마지막은 영생이라’.

 

느헤미야의 기도 (1:2~11) 1. 하나님 중심이었습니다2. 민족중심의 신앙이었습니다. 3. 약속을 붙잡는 기도입니다.

 

Comments



카테고리
  • 글이 없습니다.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89 명
  • 오늘 방문자 574 명
  • 어제 방문자 71 명
  • 최대 방문자 1,401 명
  • 전체 방문자 148,601 명
  • 전체 회원수 20 명
  • 전체 게시물 181 개
페이스북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